Careercare people

  • 트위터
  • 페이스북

한 분야에서 일정한 성과를 이뤄낸 전문가를 선별하여 매월 커리어케어에서 찾아갑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커리어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달의 커리어케어人] B&F1 Div. 윤승연 상무
Date : 2014-11-17
2014년 10월의 커리어케어人은 B&F1 Div.의 윤승연 상무 입니다. 윤 상무는 고객사의 니즈에 맞춘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프로젝트를 성실히 진행한 것을 계기로 고객사와 꾸준한 신뢰 관계를 쌓아왔습니다. 이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임원급 포지션을 단독 수주하는 등 임원 전문 서치펌으로서의 커리어케어의 위상을 정립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윤승연 상무를 만나 헤드헌터로서의 삶, 임원급 전문 헤드헌터로서의 고충과 더불어 금융 분야의 채용 이슈와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간단한 수상 소감을 부탁 드립니다.

금번 수상과 직접 관련이 있는 금융지주 포지션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는 제 혼자 힘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춘 여러분들이 함께해 주셨기에 가능한 프로젝트였습니다. 같이 진행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리고 싶습니다.


2. 헤드헌터가 되신지 만 7년이 지나셨습니다. 헤드헌터가 되신 이유와 더불어 헤드헌터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결혼 후 남편의 해외지사 발령과 육아문제로 경력단절 기간이 있었습니다. 재취업의 기회를 모색 중이었으나 경력단절 여성이 다시 일할 수 있는 기회는 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서치펌에 관해 알게 되었고 지인의 소개로 커리어케어와 연을 맺고 헤드헌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헤드헌터는 다양한 자질을 필요로 하는데 그 중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는 일에 대한 끈기와 근성, 그리고 상호 이해, 신뢰를 구축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서치펌 비즈니스는 진입장벽이 낮아 함께 경쟁해야 하는 경쟁자가 많기에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적합한 인력을 찾기 위해서는 집중력과 끈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고객이나 후보자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헤드헌터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상무님께서는 특히 임원급 포지션을 많이 진행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타 프로젝트와 다른 임원급 프로젝트만의 어려운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원급 포지션, 특히 업계에서 초두의 관심을 받는 포지션은 누군가 이미 내정되어 있다는 ‘내정설’이 돌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후보들은 지원해봐야 들러리 서는 것 아니냐는 반응들을 보이는데 후보들의 이런 오해나 우려를 해소하고 지원 의사를 이끌어내는 것이 큰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또 CEO를 비롯한 임원 포지션 후보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업무수행 능력뿐 아니라 리더십, 대외관계 능력 등을 포함하는 등 다면적으로 평가, 요구되므로 실제 업무능력에 집중해야 하는 실무자급 포지션에 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훨씬 다양하고 많다는 것이 어려운 점입니다.


4. 이제껏 진행하신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동안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모 정부부처의 부대변인 포지션이었습니다. 정부부처 포지션이라 이윤추구가 아닌 공공을 위해 일할 분을 찾아야 한다는 중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더구나 제가 추천해서 합격한 후보는 국내 유수의 대학과 미국의 명문대학에서 석사를 취득하고 나름의 커리어를 쌓았던 후보이나 육아문제로 경력이 다소 끊겨 있었고, 사회에 다시 기여할 수 있는 포지션을 간절히 원하고 있던 분이라 프로젝트 성공 이후 느낀 뿌듯함과 보람이 배가되었습니다. 그 합격 후보는 지금도 그 자리에서 일하고 있는데 언론에 기사가 나올 때마다 뿌듯한 마음입니다. 후보에게는 다시 일할 기회를, 정부부처에는 긴요한 책임을 맡아줄 적임자를 추천함으로써 실로 큰 보람을 느낀 프로젝트였습니다.


5. 상무님의 전문분야이신 금융분야의 채용 트렌드와 이슈, 그리고 금융분야 인재들이 경력개발을 위해 유념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금융업계도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는 트렌드와 관련된 포지션들이 시장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금융보안, 빅데이타, 모바일 결제사업 등 본인의 직무와 관련된 새로운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 계발 노력을 꾸준히 할 것을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또 한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정년연령은 연장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현실에서는 고령화와는 상반되는 조기 퇴직자들의 양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인식하고 자기 경쟁력을 갖추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헤드헌팅 1위 커리어케어 소개
커리어케어는 2000년 설립되어 한국 최대 헤드헌팅회사로 헤드헌팅 시장을 선도해 왔습니다. 국내 임원
·전문직 채용은 물론 외국인 임원 채용, 평판조회, 채용컨설팅, 커리어 컨설팅, 면접관 교육 등 종합 HR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ww.careercare.co.kr

게시판 다른 글 보기
2015-01-20
2014-12-24
[이달의 커리어케어人] B&F1 Div. 윤승연 상무
2014-11-17
2014-10-20
2014-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