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 트위터
  • 페이스북

커리어케어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정확한 눈으로 채용 시장을 판단하여 말합니다.
현장에서 느끼는 컨설턴트의 생각을 통해 채용시장의 조류와 앞으로의 변화를 미리 알려드립니다.

[커리어케어의 Talent Caster] 인재 채용 위한 면접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Date : 2017-05-17

 

 

[커리어케어의 Talent Caster] 인재 채용 위한 면접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평가기준 명확해야... 면접위원간 정보공유도 중요

민도식 커리어케어 상무 (비즈니스포스트 2017-04-27)

 

 

▲ 민도식 커리어케어 상무. 

 

‘당신은 브레이크가 고장 나서 고속으로 달리고 있는 열차의 기관사다.

철로에서 다섯 명의 인부가 일을 하고 있다. 이 때 오른쪽에 비상철로가 있으며 그곳에 인부가 한 명 있다. 

기관사인 당신이 철로를 바꾸면 인부 한 사람이 죽는 대신 다섯 명이 살수 있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이것은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저서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언급한 질문이다. 딜레마 상황 부여를 위해 면접장면에서 종종 사용되는 질문이기도 하다. 

너무 가혹한 질문이라고 느낀다면 다음과 같이 완화할 수 있겠다. 

‘당신의 직속 상사가 불합리하고 부도덕한 업무를 지시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이것은 어떤 기관의 면접이든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질문이기도 하다. 

강도의 차이는 분명하지만 두 가지 질문 모두 상대방이 생각하는 정의 혹은 가치관을 묻는 질문이다. 독자 여러분이 면접대상자라면 어떻게 답변을 하겠는가? 반대로 면접위원이라고 하면 면접대상자의 답변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짧은 시간에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 사람은 이성적이기보다 감정적으로 판단하도록 진화했다는 말이 있다. 급박한 생존을 위해서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할 여유가 없으며 직관적이고 감정적으로 빠르게 판단해야 했기 때문이다. 

기업의 인재선발 프로세스는 대부분 서류전형-필기전형-면접전형의 순으로 구성된다. 

서류전형에서 채용직무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에 부합되는지를 판단하게 되는데 정량평가가 가능한 항목들을 위주로 구성된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필기전형은 인성검사나 전공지식 혹은 다양한 능력검사(적성검사, 상황판단검사, 인지능력 검사 등)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거나 수행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 가능한 수준인지를 판단하게 된다. 

인성검사는 많은 비교집단 속에서 지원자와 유사한 유형의 위치가 기준이다. 전공지식은 얼마나 많은 정답을 맞췄느냐로 판단한다. 다른 검사들도 이와 유사한데 정답이 있는 문제 혹은 상황판단검사와 같이 비교 집단과 유형분석을 통해 판단기준이 설정된다.

채용의 최종단계인 면접은 해당기업의 전문가와 임원이 참여하여 지원자의 직무적합성뿐만이 아니라 조직적합성을 평가하게 된다. 

서류전형/필기전형과 비교할 때 면접전형은 명확한 판단기준이 설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평가항목은 존재하지만 각 평가항목을 어떻게 평가할지를 놓고 기준이 없거나 공유되지 않기 때문이다.

선발의 최종 단계임에도 이전 단계의 합리적이고 이성적 판단이 아니라 감정적이고 직관적 판단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그러나 면접에서 평가는 감정적이거나 직관적이어서는 안 된다. 면접위원 개인의 선호도나 가치관 같은 것이 반영된 선택이 아니라 조직에서 공유하는 기준에 맞춘 선발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면접 이후 면접위원들에게 지원자를 선발한 이유를 설명해달라고 하면 얼마나 명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을까?

면접결과는 단순히 합격, 불합격 여부에 그치지 않고 합격의 근거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 그래야 다른 선발 장면에서 면접을 진행할 때나 다른 면접위원이 진행할 때도 일관성 있는 판단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면접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하여 선발절차를 구성해야 한다. 

1. 평가요소와 기준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라.

2. 평가요소를 가장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형절차로 구성하라.

3. 평가요소 별로 두번 이상 평가하라.

4. 대면면접의 경우 긍정/부정 사례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라.

5. 면접위원 간 평가요소와 기준을 반드시 공유하라. 


[민도식 커리어케어 상무] 




[원문 보기] [비즈니스포스트-커리어케어의 Talent Caster] 인재 채용 위한 면접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게시판 다른 글 보기
2017-07-26
2017-05-17
[커리어케어의 Talent Caster] 인재 채용 위한 면접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2017-05-17
2017-04-19
2017-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