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report

  • 트위터
  • 페이스북
[비즈니스포스트] 커리어케어 헤드헌터, 4차산업 혁명과 채용의 변화를 말하다
Date : 2017-09-25

 

[비즈니스포스트] 커리어케어 헤드헌터, 4차산업혁명과 채용의 변화를 말하다 

 

▲ 국내최대 헤드헌팅업체 커리어케어의 주요 컨설턴트들이 한자리에 모여 4차산업혁명시대 채용전략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왼쪽부터 김지혜 상무, 고희승 전무, 윤승연 상무, 서혜진 이사, 이영미 전무, 전일안 부사장.

 

 

4차산업혁명의 물결이 거세다고 한다. 국외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도 불린다. 커다란 성장과 변화를 불러오는 이 흐름 속에서 누군가는 기회를 잡고 비즈니스를 만들며 돈을 벌고 있다. 

사회의 트렌드 변화를 가장 앞서 느끼는 각 산업별 대표 채용컨설턴트들이 25일 한자리에 모여 4차산업혁명의 인재채용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한국 최대 헤드헌팅회사 커리어케어의 전일안 부사장 (헤드헌팅사업본부장), 이영미 전무 (글로벌사업본부장), 윤승연 상무 (Banking&Finance1 부문장), 고희승 전무 (Industry&Engineering1 부문장), 김지혜 상무 (Commerce&Convergence  부문장), 서혜진 이사 (Infra&Serviec 부문장)가 함께 했다. 

먼저 컨설턴트로서 피부로 느끼는 4차산업혁명 채용현황은 어떤지 궁금하다.

 

이영미 “한 유통그룹에서 로봇 전문가를 찾아달라고 의뢰했다. 매장에 로봇을 들여놓을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그룹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었다기업들은 앞으로 사업방향과 구체적인 모습을 놓고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김지혜 개별 로봇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모두가 융합연결된다는 게 중요한 포인트다.”

고희승 맞다예전에는 하드웨어를 파는 게 산업의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그 하드웨어에 추가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개념으로 바뀌어가고 있다다만 아직 일반인들까지 이런 흐름에 편승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전일안 산업이 융합되면서 함께 발전할 것이라는 말은 많지만 개개인이 실감할 수 있는 변화는 금융업이 제일 큰 것 같다은행지점이 계속 사라지고 핀테크 기술로 전환되고 있다.”

이영미 은행뿐이 아니다. 유통과 소비재 산업에서도 오프라인 매장은 복합몰로 변신하여 사람들에게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 닷컴회사를 인수해 물류창고의 IT화를 꾀하고 있다.”

김지혜 “어떤 그룹의 한 회사에서는 임원들도 모두 일정 수준의 코딩 자격증 취득을 의무화하고 있다실무자뿐 아니라 임원도 기술적 지식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사업을 이끄는 추세다.”

- 구체적 사례를 좀 듣고 싶다.

서혜진 “기업의 인재 추천 의뢰 가운데 스마트팜 개발자와 운영인력을 찾는 프로젝트가 있었다스마트팜은 도심 안에 공장형태의 온실농장을 짓고 ICT기반 기술로 농장을 제어하고 운영하는 사업으로 이제는 농업회사에서 농생명과학자가 아닌 컴퓨터공학자를 찾는다그밖에도 완성차시장에서는 커넥티드카 관련 개발인력이 각광받고 있는데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다시 말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할 수 있고 클라우드를 이해하는 굉장히 복합적인 인재를 찾고 있다."

- 그렇다면 요즈음 채용시장에서 개발자들의 인기가 아주 높을 것 같다.

서혜진 일정 부분 맞는 말이다스마트팜을 다시 예로 든다면 아직은 개발지식을 채용의 최우선 조건으로 삼는다농업지식을 갖춘 인력은 충분한 반면 개발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 개발인력을 데려 와서 농업에 관한 지식을 가르쳐 실무에 투입시키고 있다.”

고희승 여기서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게 개발언어를 안다고 해서 비즈니스에 답을 내릴 수 없다는 점이다개발을 하는 것보다 어떻게 개발할지 방향을 잡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이다.”

서혜진 이제는 개발자들도 이분법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실리콘밸리에서도 개발과 운영을 같이 할 수 있는 인력이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다예전에는 개발자와 운영자가 따로 있어 의견 충돌이 있었다면 이제는 개발자 한 사람으로 충분하다.”

윤승연 그런데 개발자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수준이 천차만별이다한국에서 제일 부족한 인력이 하이클래스 개발자다이들은 해당산업과 비즈니스의 이해력이 아주 높다모든 산업에서 원하는 인재들이다.”

 

- 현실적으로 높은 기술력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동시에 갖춘 사람이 아직 드물다. 기업은 어떻게 채용을 진행하는가 목록
게시판 다른 글 보기
2017-11-10
2017-11-02
[비즈니스포스트] 커리어케어 헤드헌터, 4차산업 혁명과 채용의 변화를 말하다
2017-09-25
2017-09-25
2017-09-14